배경색상 : 1 2 3 4
교시명 안내 아이콘 이미지 1교시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하기
강의리스트 항목을 클릭하여 강의를 계속 진행해 주세요

학습목표 아이콘 이미지 학습목표

  • 발달장애인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  •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  • 중증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의사소통 식별과 구조화된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.

학습내용 아이콘 이미지 학습내용

  1. 발달장애인의 언어적 특성
    • 발달장애인의 언어적 특성에 맞추어 보완대체의사소통을 지원할 수 있으며 기법, 상징, 전략, 도구를 통해 의사소통을 확대할 수 있음
  2. 보완대체 의사소통
    • 보완대체 의사소통의 주요 구성요소로는 기법, 상징, 전략, 도구 등이 있음
  3. 중증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의사소통 식별과 구조화된 기회 제공
    • 중증발달장애인의 경우 구조화된 기회를 제공하여 의사소통을 식별하게 함으로서 자연스럽게 관심 끌기, 수용 및 거부하기에 신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

학습퀴즈 아이콘 이미지 학습퀴즈

퀴즈 정답 표시 이미지
퀴즈 정답 표시 이미지
다음은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에 대한 설명이다. 알맞지 않은 것은?
정답: 2
해설: 유형상징과 표상상징은 상징을 사용한 도구적 방법임

학습노트 아이콘 이미지 학습노트


"강의노트 다운로드" 기능은 PC에서만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하며 모바일 접속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  • 최국환(2018). 장애학생 부모상담. 학지사
  • 양숙미(2017). 장애인 가족지원과 역량강화. 양서원
  • 백은령 외 (2010). 장애인 가족지원. 양서원
  • 박지연(2012). 장애인 가족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. 학지사